당신만 모르는 여름철 전기세 절약 방법

여름철 무더위는 연일 최고치를 갱신하며, 우리는 밤잠을 설치죠. 최대한 선풍기로 버텨보지만, 열대야로 잠들기 어려워 에어컨 켤 수 밖에 없어요. 전기세 때문에, 에어컨을 오래 틀고 있기 걱정됩니다.

하지만 숨 막히는 더위에도 전기세를 아끼면서 시원하게 보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 방법은 지금 쓰고 있는 일반 선풍기를 BLDC 모터 선풍기로 교체하는 것입니다.

BLDC 선풍기로 바꾸면, 일반 선풍기보다 적은 전기세로 휠씬 시원한 바람을 느낄 수 있고, 에어컨을 켤 일도 줄어들어요. 그래서 전기세를 2배로 절약할 수 있어요. 살인적인 더위를 힘들게 버티지 말고, BLDC 선풍기로 교체해서 전기세 걱정 없이 시원하게 보내세요.

BLDC 선풍기가 시원한 이유

BLDC 선풍기가 일반 선풍기 보다 시원한 이유는 세가지 있습니다.

1. 바람의 직진성

집에서 오래 전부터 쓰던 일반 선풍기바람이 옆으로 퍼져서 선풍기 방향으로 바람이 적게 와요. 하지만 요즘 나오는 BLDC 선풍기를 보면, 날개가 여러 개인 제품이 많습니다. 그 이유는 바람을 퍼뜨리지 않고 직진 방향으로 멀리 보내기 위해서 입니다. 그래서 BLDC 선풍기 바람은 딱 선풍기 방향으로만 바람이 나갑니다. 퍼진 바람은 한 곳으로 모으니 일반 선풍기 보다 훨씬 시원하겠죠?

2. 미세한 바람

일반 선풍기미풍은 종종 너무 세서 바람이 직접 오게 하지 않고, 살짝 옆을 오게 하거나 벽으로 보내서 간접적으로 바람이 오도록 쓰기도 합니다. 이렇게 쓰면, 전기세를 낭비하게 돼요. 하지만 BLDC 선풍기는 아주 미세한 조절이 가능해요. 3~4 단계만 조절할 수 있는 일반 선풍기와 달리 BLDC 선풍기는 10~24단계로 세밀하게 조절할 수 있어요. 그래서 옆에서 부채질 하듯 솔솔 불어오는 바람 정도로 약한 바람을 만들 수 있습니다.

3. 발열

BLDC 선풍기BLDC 모터라는 것을 사용해서 AC 모터를 쓰는 일반 선풍기보다 발열이 적습니다.

여름 더위가 어디 갑니까? 하루 종일 틀 수 밖에 없잖아요. 이때 일반 선풍기는 ‘이거 계속 켜놔도 괜찮을까?‘ 싶을 정도로 너무 뜨거워집니다. 그래서 불이 날까 걱정돼서 잠깐 끄기도 해요. 그 동안은 더위를 맨몸으로 버텨야 하는 거죠.

이런 발열은 전기세가 높아지는 원인이에요. 발열 제품이 전기세 많이 나오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그리고 선풍기가 뜨거워지면, 그 열로 인해 뜨거운 바람을 쏩니다. 시원하려고 틀었지만, 일반 선풍기는 시간이 지날수록 바람이 미지근해져요.

반면 BLDC 선풍기는 뜨거워지지 않으니, 전기세도 아끼면서 시원한 바람을 하루 종일 느낄 수 있습니다.

4. 소음

일반 선풍기시끄럽습니다. 덜덜 거리는 소리가 커요. BLDC 선풍기를 써보면 얼마나 선풍기 소리가 컸었는지 체감할 수 있어요.

이 덜덜 거리는 것은 소리 뿐만 아니라, 정말 덜덜 거리는 진동도 있어요. 그래서 위층 집에서 일반 선풍기를 틀면, 덜덜거리는 소리가 아래층 집에 들릴 정도입니다. 층간 소음에 도움인 된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이 진동이 아래층 집만 전달되겠습니까? 이 진동은 집안으로 퍼져서 집안 전체를 시끄럽게 만들어요.

하지만 BLDC 선풍기조용합니다. 선풍기가 소음이 적으니까 잠도 잘 와요.

정리하자면 이렇습니다. BLDC 선풍기를 사용하면, 일반 선풍기보다 아주 시원한데 조용하고, 전기세도 적게 내고, 에어컨 켤 일도 줄어듭니다.

BLDC 선풍기 고르는 법

고르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불편한 선풍기를 피하면 됩니다. 어떤 불편한 요소가 있는지 설명 드리겠습니다.

1. 높이 조절이 안되는 선풍기 피하기

일반 선풍기를 쓰는 사람으로써는 믿기 어렵죠. 버튼을 누르면서 선풍기 높이를 자유자재로 맞출 수 있잖아요. 그런데 BLDC 선풍기 중에서는 높이 조절이 안되는 선풍기가 많아요. 이런 제품을 거르세요.

2. 선풍기 날개가 분리가 안되는 선풍기 피하기

아니, 이게 무슨 말이야? 날개 분리가 안된다고? 네, 안됩니다. 그런 제품이 있어요. 날개 청소는 어떻게 해? 나사를 드라이버로 직접 분해해야 돼요. 이런 불편한 선풍기도 피하세요.

3. 무선 선풍기 선택하기

선풍기가 무선일 필요가 있을까요? 아뇨, 꼭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선풍기 전원 코드에 발 걸려본 경험 없으세요? 누구나 한 번은 선풍기 전원선에 넘어질 뻔한 적이 있을 거에요. 무선 선풍기를 구매하면, 선풍기 때문에 넘어질 일이 없어요. 게다가 선풍기를 이동할 때마다 전원 코드를 뺐다 꼽았다 할 필요도 없고, 전원 코드가 없는 곳에서도 사용할 수 있어요.

4. 바람 조절이 쉬운 선풍기 선택하기

일반 선풍기는 버튼만 간단히 조작하면 쉽게 쓸 수 있어요. 하지만 BLDC 선풍기는 최대 24 단계를 제어해야 하기 때문에, 조작 방식이 불편할 수 있어요. 그래서 조작 방식을 잘 살펴보고, 작동 방식이 편한 선풍기를 고르는 것이 중요해요.

이러한 것을 고려해서 제가 추천하는 선풍기는 르젠 BLDC 선풍기에요. 조작이 제일 쉬워 보여서 구매 했어요.

르젠 선풍기 다이얼

사진과 같이 선풍기 아래에 다이얼이 있어요. 다이얼을 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바람이 해지고, 반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해져요.

찜통 같은 여름을 BLDC 선풍기로 현명하게 전기세 걱정 없이 시원하게 보내세요.